연세 상경·경영대학 동창회 홈페이지

로그인 및 통합검색

연경포럼

연경포럼 서브 메뉴

YONSANG PLAZA

YONSANG PLAZA
제목:연상인의 서재: 가종현[86경영, Hybe 라틴 아메리카 CEO]동문
등록일:2024-01-17
조회수:1,666

.

 

Q. 가종현 동문에게 서재란 어떤 의미인가요?

“인간은 사회에서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영감을 얻는 것은 오직 고독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 괴테”

서재는 저에게 단순한 독서 공간을 넘어선 의미를 가집니다. 여기에서 저는 세상의 소음에서 벗어나, 오롯이 나만의 생각에 잠길수 있는 고독을 체험합니다. 고독은 자발적인 선택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외로움이라는 부정적인 감정과는 다릅니다. 서재에서의 시간은 저에게 무엇인가를 깊이 사색하고, 삶의 의미를 탐구하는 데 필수적인 순간입니다. 이 시간은 에너지를 재충전하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밝은 시간으로, 인간의 본질을 다지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고독은 자기 자신과 대화를 나누고, 진정한 자기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실존의 순간입니다.

 

Q. 미국 변호사로 활동하시다 서른셋이라는 젊은 나이에 라이코스 코리아 대표가 되셨는데, 법조인에서 경영인으로 전환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변호사로서의 일은 ‘훈수’를 두는 느낌이었습니다. 인터넷이라는 신기술이 가져올 혁신적 변화에 대해 생각할 때마다 직접 그 중심에 서 보고 싶다는 욕구가 커져갔습니다. 라이코스 코리아의 대표직은 그러한 욕구를 실현할 기회였으며,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도전을 시작하게 만든 결정적 계기였습니다.

 

Q. 라이코스가 SK에 합병된 이후 커리어는 어떻게 밟으셨나요?

저의 커리어 선택 기준은 항상 세 가지입니다. 첫째 배울 것이 있는지, 둘째 가슴을 뛰게 하는 도전이 있는지, 그리고 셋째 즐거운 점심을 함께할 수 있는 동료의 존재입니다.

스타트업 CEO에서 대기업 임원으로의 전환, 다양한 산업군으로의 방향 전환은 남들에게는 신기하거나 무모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세 가지 기준이 장기적으로 회복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과감히 새로운 경로를 모색합니다.

또한 정보의 공유화, 전 세계의 연결, 금융 질서의 변화 등 혁신적인 변화들이 저를 자극하며, 다양한 산업에서 얻은 경험들 덕분에 지금의 큰 도전에도 맞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현재 글로벌 음악 사업을 하고 계신데,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남미 시장에서 K-pop의 전파와 함께 현지 아티스트 발굴 및 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산업군을 여러 번 바꾸어 왔지만, 경영의 근본은 고객 중심의 문제 해결, 제품/서비스 구성, 매출 극대화를 위한 자원 투입과 지속 가능한 프로세스 개발에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에서는 고객의 이해, 자원 조달, 현지 프로세스 적용 등 지역마다의 차이를 이해하고 적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K-pop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지화를 위한 서비스 모드 전환과 글로벌 제품 개발은 높은 난이도를 가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장 잠재력이 무한한 남미 시장과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남미 음악에 대한 관심, 그리고 스트리밍과 SNS를 통한 전파력은 이 사업의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습니다.

 

Q. K-POP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현지화에 경영학을 접목시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음악 사업 분야로의 커리어 전환에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독서가 영향을 미쳤나요?

음악 사업으로의 전환에 있어 독서는 직접적인 원인이라기보다 여러 콘텐츠를 즐기는 과정에서 얻은 통찰이 결정적이었습니다. 특별히 마이너한 감성을 좋아하지만,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와 메인스트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덕분에 대중의 시선과 크게 다르지 않은 방향으로 창의적인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관심은 제가 음악 산업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자연스럽게 진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대학 시절, 취미를 자주 바꾸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취미들을 가지고 계셨나요?

제 취미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과정’ 자체에 있습니다. 각 취미가 가장 흥미로운 순간은 배우는 초기 단계와 어느 정도 숙련된 단계 일 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양한 취미를 초급 수준까지 배우는 것을 즐깁니다. 이는 저를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30분 정도는 흥미롭게 대화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Q. 나만의 심신 관리 비법이나 생활 루틴이 있으신가요?

게으른 천성을 가진 저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생존을 위해 ‘Top 5’ 전략을 개발했습니다. 이는 연간, 분기별, 월간, 주간, 일간 단위로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다섯 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기간의 마지막에 정리하여 캘린더에 반영하는 방식입니다. 모든 목표를 항상 달성하지는 못하지만, 이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중요한 일의 우선순위를 정립하고 실천으로 옮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전략은 동료들과도 공유하여 일에 대한 일관된 관점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Q. 어떤 독서 습관을 가지고 계신가요?

독서에 있어서도 제 관심은 다양한 분야에 미칩니다. 특정 주제에 집중하고자 할 때 관련 서적을 여러 권 구매해 빠르게 읽습니다. 책의 모든 부분을 꼼꼼히 읽어야 할 필요는 없고,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부분이나 각기 다르게 접근하는 내용에 주목해 한 문장으로 정리해 기록하려 노력합니다. 반대로 감명 깊게 읽은 책은 여러 번 정독하는 편이며, 같은 책에서도 새로운 발견을 하는 것이 독서의 큰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Q. 독서를 통해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또는 어떤 가치를 찾을 수 있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 삶의 헤맴 속에서도 불안하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올바른 길을 걷고 있다는 확신을 주는 인생의 지도와 관점을 갖게 해준 책들 덕분입니다. 각자에게는 자신의 인생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책이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저에게 그 책은 성경이었고, 다른 이에게는 불교 경전, 논어, 윤동주의 시집 등이 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본인의 길을 조정하는 데에는 베스트셀러들을 읽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스트셀러는 현시대의 관점을 반영하고, 개인이 그 시대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나아가 한 주제에 대해 진정으로 알고 싶다면, 관련 서적을 여러권 구매해 한 번에 읽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최근 미국 독립 전쟁에 대해 읽고 있으며, 다양한 시각에서의 이해를 추구합니다. 즐거운 독서를 위해서는 재미있는 책, 예를 들어 ‘심해수’와 같은 웹툰이나 ‘최애의 아이’와 같은 일본 만화를 읽는 것도 추천합니다.

 

Q. 전문가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20대에 배운 것으로 평생을 살아갈 수 있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는 지속적으로 배우고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개월 단위로 전문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그 분야에 깊이 파고들어 자신만의 전문성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지속적인 학습과 도전을 통해 자신의 관점을 정교하게 다듬으면, 뛰어난 전문성을 갖춘 프로페셔널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Q. 연상인의 서재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서재를 공개해 줄 다음 동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제가 신임 임원일 때 신입사원으로 만났고, 이제는 그 회사의 부사장으로 활약하고 계신 김태완[97경영, SK 스퀘어] 동문을 추천합니다.

 

.

 

연락처 및 저작권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페이지 로딩중 ...

페이지 로딩중 ...